Ni함량이 높은 Ti-Ni 형상기억합금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 형상기억합금은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될 정도로 개발되었다. 철계 형상기억합금이나 Ni Free 형상기억합금, 고온변태 형상기억합금 등이 개발되었다. 지금까지 주로 사용되었던 Ti-Ni 형상기억합금도 새로운 형태로 개발되어 시장에 출현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종래의 합금보다 Ni함량이 높은 Ti-Ni(55at.%Ni)합금이다.
○ Ti-Ni합금은 1962년에 개발된 이래 상용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져 리벳, 커플링, 회로단자 및 엔진 등에 적용이 시도되었다. 지금까지 약 300여종의 형상기억합금이 개발되어 있지만 형상기억효과의 안정성, 우수성, 내식성, 내피로성 및 내마모성 등이 우수한 Ti-Ni합금이 가장 실용화에 적합한 합금으로 인식되고 있다.
○ Ti-Ni합금은 1960년대에 개발되었지만 198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FDA가 Class Ⅲ 임플란트를 인증하면서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4년 식약청(식품의약안전청)으로부터 제조 및 판매가 허용되어 현재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과학기술원의 재료실험팀이 1983년에 Ti-Ni합금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1986년에는 정밀금속재료연구팀이 치아교정용 와이어 합금 개발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그 후속 연구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합금재료의 제조기술 및 관련 원천기술이 선진국에 비해 뒤처져 있는 실정이다.
○ 이에 따라 국내에서 상품화된 제품들은 소재합금을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하는 실정이다. 형상기억합금은 다양한 응용성을 가지고 있으나 국내에서의 연구와 산업생산은 외국에 비해 너무 미약한 상태로 새로운 기능을 갖는 원천기술 개발과 산업에 접합시키기 위한 산학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YOSHIMA Yukihara, KITAMURA Kazu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2(4)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12~31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