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병환자-투석환자
- 전문가 제언
-
○ 인체의 건강조절에서 신장기능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주로 대사산물의 배설과 재흡수, 혈액의 산염기평형조절, 적혈구생성소의 생성과 비타민 D의 활성화 등에 관련이 있고 생명활동에 불가결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 이렇게 중요한 신장 기능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기능이 쇠약해지면 사구체 여과량의 감소, 유효 순환혈장량의 감소, 순환동태의 불안정 등으로 인하여 신부전증상이 나타나고 적절한 수액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 급성 신부전환자에서는 원인과 병기에 따라서 수액요법을 실시한다. 만성 신장병환자에서는 탈수상태이지만 물 과잉의 현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체액량을 평가하여 수액량을 결정한다. 투석환자에서는 건조체중, 자신의 배뇨량에 의하여 수액량을 결정한다.
○ 신장기능의 이상에는 배설기능관련 소견으로서 질소혈증, 의식장해, 전신권태, 식욕부진, 토기, 구토, 출혈경향, 심외막염 등이 있고 산염기평형조절 및 물/전해질 조절기능 문제의 소견으로서 부종, 고혈압, 심부전, 고칼륨혈증, 부정맥, 저칼슘혈증, 고농도 인혈증 등이 있으며 내분비기관 역할 문제의 소견으로서는 저칼슘혈증, 빈혈, 고혈압 등이 있다.
○ 전해질도 투석에 의하여 제거하면서 조절한다. 나트륨은 40~60mEq/일 로서 개시한다. 신부전 시에는 축적되기 쉬운 칼륨과 인이 TPN 개시 때에는 투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투석으로 효율 좋게 제거되므로 혈청 중 농도가 저하된다. 혈청 중 농도를 모니터링하면서 적절하게 보충할 필요가 있다.
○ 만성신장병 투석 시 조형제에 의한 급성신부전의 가장 위험한 것은 기존의 신기능 저하이며 조형제의 전후에 충분히 보액을 제공하여 발증을 억제해야 한다. 이때 탄산수소나트륨을 조형제 사용 전 3ml/hr, 사용 후 6시간 1ml/hr 투여함으로써 등장액 이상의 효과를 나타낸다.
- 저자
- Miyamura Shigey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8)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744~2748
- 분석자
- 강*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