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금 성형에서 비선형 변형경로를 위한 위험도 평가
- 전문가 제언
-
소재 위험도의 예측과 평가는 판금 성형 시뮬레이션에서 주요 과제 중의 하나다. 판금 성형의 유한요소 분석(FEA)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는 위험도 기준은 성형한계선(FLC, Forming Limit Curve)이다. FE 시뮬레이션에서 계산된 실 변형인 ?1과 ?2는 후처리 공정에서 이론적 또는 실험적으로 결정된 FLC와 비교한다. 또한 FLC 기준은 국제기구 ISO 120042-2에 표준화되어 있다.
사진측량 장비 개발과 함께 오늘날 직접적으로 네킹(necking, 연성을 가진 금속이나 고분자재료 등을 축 방향으로 늘여 소성변형을 시키면, 변형하는 부분과 변형하지 않는 부분으로 나뉘고, 그 경계에 잘록함이 생기는 경우)의 전체 실험을 기록하고 확인이 가능하다. 광학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Geiger와 Merklein는 FLC 결정을 위한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관선(intersection line)법을 이용하고 있다. 횡단면 분석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연속 평가 방법으로 불리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이 목적은 개별 실험 없이 선형 변형길이에서 다른 등급의 동일한 소재급인 HC450X에서 성형 한계 변형이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또한 조사된다.
- 저자
- Wolfram Volk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1
- 잡지명
- CIRP Annals - Manufacturing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59~262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