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자원에서 글리코겐의 합성과 기능성 탐색
- 전문가 제언
-
○ 글리코겐(Glycogen)은 백색·무정형·무미의 다당류인 고분자 화합물이다. 주로 간과 근육에 많고, 피부, 뇌, 백혈구 등 다양한 조직과 세포에도 분포한다. 식품에서는 굴이나 재첩 조개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체내에 흡수된 탄수화물은 글리코겐으로 전환되어 에너지로 쓰이고 남은 부분은 지방으로 저장되는 성질을 갖고 있는 영양소다. 주로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힘을 써야할 때 포도당으로 방출시켜 큰 힘을 쓰는데 도움을 준다.
○ 만약 허벅지 등 근육이 발달하지 않으면 글리코겐의 저장 공간은 적어져서 여기저기에 저장을 하고 복부에 가장 많은 저장을 하게 되어 허벅지는 얇고 배는 불룩한 체형으로 바뀌어 생활습관병의 위험이 높게 된다.
○ 간세포는 식사 직후에는 글리코겐이 전체 세포 무게의 8%(성인의 경우 100~120g)까지 늘어나는데, 간에서 생성된 글리코겐만이 다른 장기에서도 사용된다. 근육세포에서는 글리코겐의 농도가 간보다 훨씬 낮지만(전체 세포 무게의 1%), 전체적인 양은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보다 용량이 많아지는데, 하체 근육이 발달하면 75%까지 저장할 수 있다. 면역력 강화로서 건강을 유지하려면 근육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효소합성 글리코겐은 식물유래 전분을 Iso amylase, Blanching enzyme, Amylo maltase 등의 효소를 작용시켜 글리코겐을 합성하여 정제공정을 거쳐 분무 건조한 순도 90% 이상의 글리코겐 분말 제품이다.
○ 2010년 미국 FDA에서 효소합성 글리코겐(Bio-glycogen)은 천연 글리코겐과 비교하여 소화성, 안전성, 면역 부활 기능 등에서 GRAS 인증을 받아 식품원료로서 판매를 시작하였으나, 일본에서는 아직 식품원료로 사용은 허용되지 않고 있다. 효소합성 글리코겐의 기능면에서 소화 속도, 체지방 축적 억제 등 그 작용 메커니즘에 대하여 과학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 저자
- Takashi Furuyashik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29(2)
- 잡지명
- BIO INDUSTRY(バイオインダストリ-)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2~37
- 분석자
- 허*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