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Am-Be 선원기준 중성자 영상장치의 설계와 모사
- 전문가 제언
-
○ 아메리슘-베릴륨(241Am-Be)은 세계적으로 농업, 석유탐사검층, 정유, 건설 및 산업체에서 제품의 두께 검량(guaging), 비파괴검사(NDT) 등에 널리 사용되는 중성자방출 선원이다. 방사성 반감기(T1/2)는 432년이고 일차(primary) 에너지는 2?4 MeV의 범위에 있다. 그 캡슐(capsule) 물질은 스테인리스스틸(Stainless steel: M35N)이다. 241Am-Be의 중성자 강도 및 선속의 국가 1차 표준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에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성자표준의 소급성(traceability)은 측정표준의 정점기관으로서 KRISS에 지향되어야 한다.
○ 중성자 영상장치(Neutron Radiography System: NRS)는 중성자방사선의 고유한 물질투과 특성을 이용하는 비파괴검사(NDT) 장치의 하나로서 X선 영상기술로써는 적용이 불가능한 첨단NDT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최근의 학술자료, "저출력 연구용원자로용 neutron radiography 장치개념 핵 설계"(김명현, 경희대학교, 2010)에 관한 학위논문은 바로 그러한 실례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MCNPX는 Monte Carlo N-Particle Extended의 약자표현으로서 이 프로그램(program)은 미국 핵무기 연구소인 New Mexico주 Los Alamos 소재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LANL)에서 개발되었고 MCNP에 의하여 모사되는 것들을 포함하여 34 가지 형의 입자들(핵자 와 이온)과 거의 모든 에너지에서[1] 2000+ 개의 중이온의 상호작용을 모사할 수 있다. [1] https://mcnpx.lanl.gov/opendocs/misc/FeaturesList. pdf
○ 방사선투과시험에 도입되는 스텝웨지(Step Wedge)는 동일 재질의 일련의 계단형 배열체로서 각기 농도별 값을 갖는 영상을 얻기 위하여 두께별로 농도를 단계적으로 증가시킨 도구이다. 그러나 두께가 다양하거나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검사에서는 각 계단에 투과도계를 놓는다.
○ 국내에서 중성자영상(Neutron Radiography: NR)을 응용하는 연구활동이 매우 왕성하며 그 기술은 선진국 수준에 못지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2008년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에서 이미 "수소연료전지 실증장치" 구축에 성공한 것은 에너지와 수송기술 분야의 쾌거이었다.
- 저자
- H. Jafari, S.A.H. Fegh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81
- 잡지명
- Radiation Physics an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06~511
- 분석자
- 황*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