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기능성 간식의 최신 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어린이의 식생활에서 부모와 함께 하는 식사가 줄고 어린이 혼자 먹는 개별식, 조식을 거르는 결식, 입에 맞는 음식만 먹는 편식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식생활에 따른 영양결핍이나 과잉, 운동부족에 의한 비만, 변비, 골절, 성장저하 등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 어린이의 영양 소요량은 몸이 작은 데 비하여 활동량이 비교적 많아 1일 3회의 식사로는 충족시키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정해진 식사로 충족시킬 수 없는 영양을 보충하는 보조적인 대용식을 간식이라고 하며, 영양 공급은 물론 부모의 사랑을 느끼는 기회이기도 하다.
○ 간식으로 보급하는 영양은 어린이의 나이·소화력·식욕 등을 고려하여, 보통 1일 총칼로리의 10∼20%가 적당하다. 간식 시간과 횟수는 어린이의 생활양식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오전, 오후 1회씩 전후 식사와의 사이를 최저 2시간은 두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많은 간식은 오히려 식욕감퇴·소화불량·충치 등을 유발하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 미국 등 선진국에서 어린이의 비만과 당뇨병이 유행하여 식품의 품질·안전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어린이용 천연식품, 유기농 식품, 비 건강적 성분을 저감·제거한 식품, 건강 기능성 식품 등의 시장은 불황 중에서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천연 건강(Natural Health) 식품이나, 인공착색료·보존료·과당·포도당 액당·글루텐이나 알레르겐을 함유하지 않은 “○○프리” 식품이 어린이 건강식품으로 변천하고 있다.
○ 어린이의 건강 간식에 적당한 식품으로는 식이섬유, 철분,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 부족한 영양소의 공급과 부모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고 안심이 되는 기능성 성분의 첨가가 필요하다. 본고에서 제공하는 선진 각국의 어린이용 기능성 간식 시장의 흐름, 어린이용 건강식품 시장의 가능성과 향후 방향 및 상품개발의 중점사항 등은 식품업계나 학교급식 관련자에게 참고가 되기를 기대된다.
- 저자
- Takeshi Tak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29(4)
- 잡지명
- BIO INDUSTRY(バイオインダストリ-)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22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