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항 최적화를 이용한 북 아프리카의 재생에너지 개념적 관점
- 전문가 제언
-
○ 본고에서 북아프리카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실제적이고 잠정적인 시나리오를 연구하였다. 에너지 자원 다양화에 따른 상호혜택이 강화되고 최적화 계획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 다양한 계획이 재생에너지와 비-재생에너지의 총생산에 의해 정량화되고 수립되었다. 제안된 모델은 장기간 단기간 제한과 함께 지역 이해도와 국가 우선에 따라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는 선형계획법에 근거한 효율성 측정방법이다. 통계학적으로 회귀분석법과는 달리 사전적으로 구체적인 함수형태를 가정하고 모수(parameter)를 추정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생산가능 집합에 적용되는 몇 가지의 기준 하에서 평가대상의 경험적인 투입요소와 산출물 간의 자료를 이용해 경험적 효율성 프론티어를 평가대상으로 비교하여 평가대상의 효율치를 측정하는 비모수적 접근방법이다. DEA는 원래 Charnes, Cooper & Rhodes(1978)에 의해 비영리적 목적으로 개발된 방법이다.
○ 현재 정부가 제5차 전력수습 기본계획을 통해 밝힌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11년 2.8%를 시작으로 2015년 4.3%, 2024년까지 7.2%로 올리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원전정책 수정 시 부족분의 에너지를 충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환경단체 중심으로 원전 건립비용을 재생에너지 설비 확충에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전력생산 다양성을 고려할 때 산업계가 짊어져야 할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부정적 견해도 있으나 원전사고 이후 당사국이 짊어져야 할 부담을 따져볼 때 오히려 에너지 다변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분석도 따르고 있다.
○ 신재생에너지 업계관계자는 국내 상황에 대해 “발전차액제 축소, 기대에 못 미치는 지원정책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국내 기술은 상당부분 선진국에 근접한 수준으로 올랐다”고 진단했으나 “국내 판로 확보 실패로 수출로 먹고살아야 하는 업계 현실이 안타깝다”며 시장 활성화 정책을 주문하고 있다.
- 저자
- K. Boubak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298~4302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