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이옥신, 푸란, 유사-다이옥신 PCB의 혈중농도

전문가 제언

○ “다이옥신”은 PolyChlorinated Dibenzo-para-Dioxin(PCDD), PolyChlorinated DibenzoFuran(PCDF), 다이옥신 같은 성질이 있는 PCB(유사다이옥신PCB)의 하부그룹까지 망라한 화합물그룹을 일컫는 말이다. PCB는 유전적 성질이 있으며, 상품으로 생산한다. 염소가 있는 물질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산물로 나오기도 한다.

○ 1989 ~ 2010년에 발표한 문헌의 PCDD, PCDF, 비-올도-PCB(nPCB), 단일-올도-PCB(mPCB) 농도와 독성등가치(TEQs, Toxic EQuivalencies, 복합독성을 감안한 독성)를 분석하였다. 독성등가치는 독성등가계수(TEF)의 최근 표준방법 WHO 2005로 산출했다.

○ 4대륙(유럽, 북미, 아시아, 대양주)의 26개국 29,687명에 대하여 연구 발표한 187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각 동족체는 161편에서 분석하였다. 채혈연도, 연령, 분석방법, 검출한계 이하의 측정치 이용방법, 단체측정경향 등을 다중회기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PCB동족체를 분석하고 표준 독성등가치(장기간)를 계산했다.

○ 유럽은 동족체와 독성등가치가 높고, 유사다이옥신 동족체와 독성등가치와 전 세계 사람연령은 상관성이 강하며 이전 문헌과 같다. PCDD, PCDF, mPCB 중에 어떤 것은 독성등가치와 그 영향이 시간(1985 ~ 2008)이 지마면서 현저히 줄지만, nPCB 특히 PCB 126은 줄지 않는다. 이는 PCB 분석기간이 1992년에 시작하여 짧다(17년)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선진국은 기준설정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것이 문제해결에 기초가 된다. 어떤 오염현상이 나타나든가 정상이 아닌 상태가 나타날 때 그 정도를 비교하는 기준이다. 우리는 이런 기준에 상당히 소홀하다. 그래서 오염이 되건 천재지변으로 여건이 변하더라도 비교할 기준이 없다.

○ 우리환경이나 체질에 맞는 기준이 절실하다. 현재 사용하는 환경기준도 더러는 우리 것이 있지만 대부분이 선진국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므로 우리나라의 특성과 달라 문제가 생길 때가 있다. 우리자신의 체질과 환경에 맞는 기준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선진요건의 중요한 부분이다.
저자
Dario Consonn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44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51~162
분석자
곽*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