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쇄 공정을 이용한 제올라이트 나노 분체의 조제 기술
- 전문가 제언
-
○ 지구의 표면에는 다양한 산화물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다양한 산화물들 중에 지각을 이루는 가장 흔한 물질로서 실리콘 및 알루미늄의 산화물들이 제올라이트이다. 어떤 면에서는 제올라이트는 생명의 모태가 되는 지각에서 가장 흔히 존재하는 물질의 한 특수한 물질 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 제올라이트는 일정한 크기를 갖는 나노세공(nanopore)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광물로서 그 독특한 성질로 인해 이온교환제나 촉매제, 흡착제, 플라스틱의 충전제 등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제올라이트가 갖는 규칙적으로 배열된 일정 크기의 세공들은 분자들을 분리할 수 있는 분자체(molecular sieve) 역할도 가능하다.
○ 최근 들어 나노과학 기술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제올라이트가 소지한 나노 채널, 나노 세공을 이용해서 제올라이트를 첨단소재로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도 경주되고 있다. 제올라이트의 나노화가 용이하게 얻어질 수 있다면 앞으로 사용 용도는 산업 분야에서도 매우 다양화되고 보편화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 제올라이트는 현재에도 지속 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소재로 간주되어 많은 분야에서 구조, 물성 및 기능의 정밀제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한 제올라이트 합성을 위한 연구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제올라이트의 나노입자 제조법이 수열합성법에 의존하지 않고 보다 용이한 분쇄에 의한 나노입자 제조기술의 길도 열린 만큼 이 기술을 상용화하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할 것이다.
○ 첨단소재로서의 역할도 기대되는 가운데 KAIST 연구진에서 나노포러스 실리카를 주형으로 사용하여 다른 여러 가지 메조포러스 탄소계 물질의 제조방법을 개발한 것은 제올라이트를 첨단소재로서 활용하게 할 미래기술로서 주목받을 만한 일이다.
- 저자
- Toru Waki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2(4)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25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