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염기서열분석으로 본 DNA 분해
- 전문가 제언
-
○ 차세대염기서열분석방법에 의해 읽혀진 염기와 비교-제놈을 이용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모델이 시간경과에 따른 DNA부패의 여러 가지 생화학적변수를 같이 추정하기 휘해 개발되었다.
○ 이노신은 퓨린 대사에서 중간 뉴클레오티드이며 현재의 가설을 시험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퓨린 분자의 대체물이 될 수 있는 후보다. 이노신은 같은 접합된 이중결합과 sp2와 sp3의 혼성전자괘도(hybridized orbital)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노신은 구아노신과 같은 depurination chemistry를 보이는 것으로 추측된다.
○ 대용량 DNA염기서열분석은 많은 밝혀진 염기서열에서의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DNA의 화학적 변화를 알아내는 데 쓰일 수 있다.
○ 차세대염기서열분석은 고대 DNA주형을 연속적으로 수리하는 데 쓰이는 효소작용의 효과를 monitoring 하는 데 적용되어 왔으며 또 DNA 뉴클레오티드의 후성적 변형을 알아내는 데도 적용된다.
○ 최근에는 DNA중합효소가 넓은 범위의 DNA손상을 회피하도록 만들어지고 있어 주형의 mismatch를 4개 뉴클레오티드까지 회피할 수 있다.이것은 아주 적은 재료로부터 유전정보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며 종종 아주 적은 양의 분해된 물질을 이용하는 고대DNA나 법의학에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에서 얻어지는 대량의 데이터는 환경 메타제놈의 심도 있는 염기서열분석에 의해 새로운 효소의 발견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다.
○ 차세대기술이 아직 DNA라이브러리 제작과 중요한 오차를 만들 수 있는 PCR증폭이 필요하지만 새로운 3세대 platform 이 진정한 단일분자 DNA염기서열분석을 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샘플에 있는 DNA 와 RNA에 직접적이고 편향되지 않은 접근이 가능할 것이며 DNA를 변형시키는 효소작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저자
- Soren Overballe-Peters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0(7)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64~368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