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발전용 가스엔진의 효율향상을 위한 소형 증기터빈 발전기 개발
- 전문가 제언
-
○ 요즈음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대형 인텔리전트 빌딩, 데이터 센터, 주요 시설물 등에는 자가발전용 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이 자가발전 설비는 귀중한 국가의 사회적 인프라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자가발전용 설비에 대한 미이용 배열의 유효 이용 예로서 가스엔진, 디젤엔진, 가스터빈 등을 활용하는 열병합발전(CHP: Combined Heat and Power) 시스템을 우선 꼽을 수 있다.
○ 열병합발전에 이용되는 원동기는 증기터빈, 왕복동식 엔진, 가스터빈 등이다. 왕복동식 엔진에는 경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 엔진과 가스를 연료로 하는 가스 엔진이 있다. 이 중에서 증기터빈을 이용한 열병합발전은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의 지역난방 등에 대규모로 활용되고 있어서,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한편 왕복동식 엔진이나 가스터빈을 이용 한 시스템은 증기터빈을 이용한 설비보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와 구분하기 위하여 코제너레이션(cogeneration)이라 부르기도 한다.
○ 열병합발전은 전기와 열을 얻는 순서에 따라 토핑 사이클(topping cycle)과 보터밍 사이클(bottoming cycle)로 나뉜다. 토핑 사이클에서는 연료를 원동기에서 연소시켜 우선 발전을 시행하고 그 배열을 회수하여 열을 이용한다. 또한, 보터밍 사이클은 고온의 열을 먼저 이용한 다음, 배열을 배가스 보일러로 회수하여 증기터빈으로 전력을 얻는다. 이 때문에 발전효율에 관한한 전자가 후자보다 훨씬 높을 수밖에 없다.
○ 따라서 본고에서 소개한 일본 Hitachi Engineering & Service Co가 개발 중인 소형 증기터빈 발전기는, 가스엔진 배열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터밍 사이클 열병합발전으로 적극 연구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배압 터빈이 아닌 복수 터빈을 활용하고 있어 에너지 효율 향상과 환경부하 경감 측면에서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HAYASHI K., YUMITA 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40(1)
- 잡지명
- 日本ガスタ―ビン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4~40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