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기전자공학을 위한 자기-조립 겔레이터

전문가 제언
○ 아직 개념적 단계이지만, 분자와 초분자 전자기술의 활용을 위해서 개별분자가 자기-조립되는 나모규모의 물질디자인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안정적이고 형상-유지 물질의 선택과 상호작용의 조합은 이러한 물질디자인의 핵심기술이라고 불 수 있다. 유기-분자-기반의 재료로 이들 장치성능개발과 소형화는 현재 새로운 선도적 기술이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조율 가능한 성질의 초분자 조립기술이 선행되어야 한다.

○ 최근 유기겔화를 통한 기능성물질 디자인을 위해 조율이 가능한 초분자의 자기-조립이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π-접합 분자는 이들의 조율이 가능한 광-전자적 성질로 선택된 분자로 제안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수화겔을 통한 고분자감지기, 의료, 약품전달, 화장품 등의 다양한 응용에 도전하고 있으나 π-시스템의 유기겔을 이용한 유기 장-트랜지스터(OFETs)와 유기 태양전지(OSCs)의 응용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 분자 자기-조립의 새로운 개념이 유기 광전지영역에서 산업적으로 응용되는 선진물질로 진화될 수 있어 유기전자의 분야는 전망 매우 높다고 본다. 우리나라도 전자적 기능을 가진 자기-조립의 물질분야의 최근 연구가 되고 있으나 외국과 비교하면 많이 낙후되어 있다. 화학연구자와 전자분야 학자들의 긴밀한 유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전도성 초분자 나노와이어의 많은 장점을 살려 전자소자에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벌크 불균일 접합(BHJ) 유기태양전지들(OSCs)은 높은 대전 분리효율을 보여주어 나노와이어 형상을 한 주개-받개-기반의 초분자디자인은 가능하다고 믿는다. 이의 중요한 핵심은 최적의 대전-분리를 가진 주개-받개의 일차원 자기-조립체를 만드는 것이다. 높은 빛 전환효율을 가진 광범위한 유기 광전지장치의 산업적 활용이 이루어져 디스플레이 적용 및 향후 신 성장산업으로 진보하도록 국내업체들의 향후 활약이 기대된다.

저자
Sukumaran Santhosh Babu, Seelam Prasanthkumar, and Ayyappanpillai Ajayaghos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51
잡지명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766~1776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