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농도 혹은 무알코올 맥주 생산방법

전문가 제언
○ 이 리뷰에서는 알코올성 음료의 양면성 때문에 알코올 저농도 맥주와 무알코올 맥주의 생산전략을 토론하고 있다. 이런 기술 중에서 실효성과 유용성 면을 평가하면서 추가적인 개선가능성을 암시하고 관능적인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맥주는 수백 년간 변하지 않고 있는 천연 보리를 사용하여, 물, 당, 호프 및 효모로 만들어진다. 세계의 유명 맥주회사들이 새로운 맥주를 만들기 위해 전력투구를 하고 있는 중에서도 저알코올, 무알코올 맥주 개발에 특히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새 시대에 신세대가 요구하게 될 새로운 맥주는 과연 어떤 맛일까? 하는 것이 맥주양조 업계에 있는 본질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 맥주는 하면발효맥주와 상면발효맥주 외에 알코올 농도, 품질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기도 한다. 무알코올 또는 비알코올 음료(AFB)는 알코올 농도 0%로서 알코올의 흔적이 없으면서 맥주 맛을 내는 맥아음료이고, 비알코올 음료(Non-Alcoholic Beer)는 알코올 농도 0.05~0.5%의 맥아음료로 발효한 후 일정분의 알코올을 제거하여 만든다.

○ 맥주 맛을 내지만 상표에 맥주로 표시되지 않으며 맥아음료(Malt Beverage), Cereal Beverage, Near Beer 등으로 표시한다. 알코올을 적게 만드는 효모를 사용하거나, 발효기간을 단축시키는 공정으로 만들어 진다.

○ 라이트 맥주(light beer)는 저알코올 맥주와 저탄수화물 맥주(low carbo- hydrated beer) 2가지가 있고 저알코올 맥주 선호로 한국에서도 신장세를 보인다. 알코올 함량은 대개 2.5~3%이며, 저탄수화물 맥주는 다이어트 맥주라고도 한다.

○ 국내에서도 알코올 저농도 맥주의 선호와 필요성(각종 경기장의 관람자용)에 따라 많이 연구되어 시장화되었고 국내발명특허로 “저온증발방법을 이용한 저농도 알코올을 함유하는 제조장치”에 관한 것이 있다.

저자
Tomas Branyik, Daniel P. Silva, Joao B. Almeida e Silv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108
잡지명
Journal of Food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93~506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