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세포 제놈 염기서열분석
- 전문가 제언
-
○ 단세포의 전체게놈 증폭과 차세대 염기서열분석은 모든 환경미생물의 80~90%를 차지하는 배양되지 않은 미생물을 연구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 단세포 염기서열분석에 의해 미생물동정뿐만 아니라 그 기능들을 종과 연계시키는 메타게놈 기술로서는 얻을 수 없는 큰 성과를 얻게 되었다.
○ 단세포 염기서열분석은 군락(community)에 기반을 둔 분석에서는 빠뜨릴 수 있는 분포도가 적은 종(species)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단일게놈의 assembly와 binning에서 메타게놈분석을 보완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 환경샘플의 대부분에서는 개별세포를 분리하기가 쉽지 않다.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종의 세포들이 서로 붙어있는 biofilm으로부터의 세포들이 좋은 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게놈재구성과 assembly확률을 극대화하고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가장 작은 집단의 세포를 분리하는 것이 최선이 될 것이다.
○ 최근의 microfluidic chip은 flow cytometry에 의한 샘플준비와 분석단계를 자동화하고 통합할 수 있다. 앞으로 단세포분리?준비 그리고 증폭하는 전과정을 통합, 자동화할 수 있는 chip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 단세포게놈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은 방대한 양의 자료가 단세포 염기서열분석으로부터 생기므로 게놈분석을 위한 충분한 컴퓨터분석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개발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 아주 값싸고 대량분석이 가능한 염기서열 분석방법의 출현으로 단세포염기서열분석이 게놈과 미생물 군락의 전사체(transcriptome)연구에 표준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Sazan Yilmaz and Anup K.Sing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37~443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