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건답직파 벼에서 잡초생태 및 잡초관리 전략
- 전문가 제언
-
○ 벼의 직파재배는 이앙재배에 비하여 여러 장점이 있다. 직파작물은 빠르고 쉽게 파종할 수 있고, 노동력이 적게 들고, 물 소비가 적으며, 7~10일 성숙이 빠르고, 이 재배는 기계화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증가되는 영농비와 노동 및 물의 부족으로 손이앙재배로부터 직파재배로 일부 전환되고 있다.
○ 그러나 직파 벼에서는 가장 큰 문제인 잡초 때문에 작물의 수량손실 위험성은 이앙재배에 비하여 더 크다. 직파 벼에서는 파종 후 4주까지 잡초와 경합하면 17~24%의 수량이 감소된다고 한다. 따라서 벼 직파재배에서 잡초관리 전략의 개선으로 상당한 양의 수량증대가 가능하다.
○ 직파재배에서는 잡초의 생장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종류의 잡초방제법이 효과적이고, 장기간 잡초방제를 제공할 수 없다. 그리고 직파재배에서 잡초를 방제하기 위하여 제초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제초제 저항성이 발현되고, 새로운 효과적인 제초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제초제 사용을 다른 잡초방제 수단과 통합할 필요성이 있다.
○ 앞으로 직파 벼에서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장기간 잡초방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묵힌 묘상(stale seedbed)기술, 윤작, 멀칭, 다수성이고 잡초경합이 높은 품종, 적합한 담수 깊이와 기간, 경종법, 제초제의 적합한 처리시기 및 교호처리 등 여러 잡초관리 방법을 종합하여 시도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 분야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생력화 재배로서 기계화가 쉬운 건답직파재배를 많이 이용하고 있어 생산비 절감 및 농민의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노동력 부족과 높은 노동비용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직파 벼를 위한 여러 종류의 직파기의 연구 및 개발에 관한 투자가 필요하며, 낮은 파종량 파종방식을 채택하기 위하여 정밀종자측정 체계를 갖춘 트랙터 부착 조파용 파종기 개발이 이루어져서 농가에서 건답직파 벼가 더 많이 재배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B. S. Chauh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6
- 잡지명
- Wee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3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