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기업에 있어서 수출 활동과 혁신 간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연구 : 생산성의 조절 역할
- 전문가 제언
-
○ 문헌은 기업의 수출성과를 촉진하는 주요 결정요인으로서 혁신과 생산성에 특별히 초점을 둔다. 본 논문은 “스페인기업에 있어서 수출활동과 혁신 간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연구 : 생산성의 조절역할”을 주제로 하여 기업의 혁신활동과 그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필자들은 기업의 생산성 수준이 어떻게 이러한 연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결과는 혁신이 기업에게 그 수출활동을 증가하게 유발하고, 수출자는 비수출자보다 더 생산적이라는 것을 보이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스페인이 세계 상위 10위권의 경제국이지만 기업의 수출활동이 미약한데, 이는 스페인 수출의 낮은 수준이 기술혁신의 결여 때문이고 다른 유럽연합국가에 비해 국가의 낮은 생산성 수준 때문이라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 수출에 있어서 기술혁신의 중요성에 대한 발견을 토대로 국제무역이론에서는 기술변화, 즉 기술혁신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일류 경영대학원인 스페인 NAVAR대학 IESE비즈니스 스쿨은 스페인 제조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성공적인 기술혁신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기업의 수출 동기를 유발시켜 기술혁신활동이 많을수록 생산성과 수출에 큰 기여를 한다고 제시한다.
○ 기술력의 발전은 수출증대로 이어져 R&D활동이 활발한 산업일수록 수출 실적이 높아지고 수출을 통해 해외진출을 추구하는 기업은 혁신성과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에 수출이 5,565억 달러로 세계7위의 수출국(GDP 대비 수출이 50% 이상임)이 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혁신에 의한 수출품 차별화도가 향상된 것으로 수출에 대한 기술의 중요성을 반증하고 있다. 앞으로 수출을 통한 학습효과를 높이고, 정부의 기술 혁신지원정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Joaquin Monreal-Perez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21
- 잡지명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62~877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