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내구성 도료의 방식도장

전문가 제언
○ 자원고갈의 문제는 지구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 대책으로 코스트 퍼포먼스를 고려한 ‘튼튼하고 오래 견디는 특성’을 가진 재료의 적극적 사용을 첫째로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방식은 도료 및 도장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오히려 방식도장 분야의 과제는 고내구성 사양에 의한 개칠(reprint)의 주기연장이나 도장공정의 단축 등의 ‘LCC(전주기 비용)의 저감’이지만 더 우선 과제인 ‘환경부하의 경감’과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1977년 부식방식협회 등이 여러 산업분야에서 방식비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식 대책으로 연간 2조 5,000억 엔(대 GNP 1.8%)에 미치는 거액 손실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고내구성 도장(중방식 도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특히, 일본혼슈와 시코쿠 연락교의 도장계획이 시작될 무렵부터 초대형 강구조물에 대해 개칠 주기가 긴 고내구성 방식도장을 시공하는 편이 일반 방식도장보다 자원절약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인식되었다.

○ 기고자는 불소수지도료(FRP) 도장계의 고내구화 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FRP와 폴리우레탄수지도료(PURP)에서는 방식 프라이머로는 모두 무기 아연계, 그리고 중도와 상도는 각각 FRP와 PURP 도장계를 사용하였다. 시험결과는 도막단면의 SEM상에서 PURP 도장계의 도막두께 자연 감모량(nature decrease)은 11㎛인 것에 비해 FRP는 0.4㎛이었으며, 광택변화의 결과와 함께 FRP가 높은 내후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가혹한 부식 환경에 장기간 폭로에서도 방식성이 우수하였다

○ 현재 교량, 플랜트 등 대형 강구조물의 도장이나 개칠은 FRP 및 PURP 도료가 주류이지만 FRP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어려운 점이 있다. 앞으로 대형 구조물용 도료는 후막화에 의한 불소수지계 중상도 겸용 도료, 실록산가교형 불소수지의 높은 고형분 설계와 레올로지 컨트롤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미국의 부식비용 조사가 운수교통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보면, 이 분야에서 유지관리에 관계한 부식방식기술의 개발이 점점 중요하게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저자
Takayuki 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0(6)
잡지명
JETI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2~87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