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노치와 비파괴검사

전문가 제언

○ 기계부품에는 구멍이나 노치 등으로 그 부분이 급격하게 형상이 변화하므로 높은 응력이 작용한다. 피로파괴 등의 각종 파괴는 응력집중부를 기점으로 일어나므로 응력집중계수를 가능한 한 감소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 노치 바닥 반지름을 크게 하거나 열림 각을 크게 하는 등의 형상으로 수정하여 응력집중계수를 감소시킨다. 하나의 노치 가까이에 다른 노치를 설치하여 응력집중계수를 감소시킨다. 임계응력 이상이 작용하는 영역에서 결함으로 파괴가 생긴다고 가정하면 노치가 클수록 파괴확률은 커진다.

○ 파괴사고의 80~90%는 피로가 원인이라고 한다. 이 파괴의 발단이 된 부분을 기계 및 구조물을 조사해보면 거의 100%가 구멍, 노치, 균열, 결함, 흠집 등의 형상변화부이다. 최근에는 설계자료 및 계산기를 이용한 해석으로 응력집중을 매우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부재가 노치 등의 응력집중에 대해서 어느 정도 민감한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 삼풍백화점 붕괴, 성수대교 붕괴 등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형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제품이나 시설을 파괴하지 않고 원형과 기능을 유지하면서 안전도를 검사하는 최첨단 비파괴검사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었다. 구조물의 한계 설계화 및 유지관리 효율화를 위해서는 피로 수명예측의 고정밀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평가하는 방법은 아직 충분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다. 안전한 기술의 확립을 위해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
KATOH Mitsu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1(4)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9~234
분석자
강*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