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공구 실적의 재평가로 역암대단면의 경제적인 다단벤치시공
- 전문가 제언
-
○ 다단Bench굴착은 일반적으로 Bench의 수가 3개 이상인 분할 굴착공법으로서 막장의 자립성이 극히 불량하여 분할 굴착을 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채택되며 그 동안의 국내·외의 실적을 보면 주로 막장의 자립성 때문에 선정되는 예가 많다.
○ 센다이시 고속철도 도자이선의 카메오카 터널은 도부츠겐 역 기점 2㎞234m~3㎞600m간의 연장 1,275.8m의 산악터널이고, 아오바야마 및 카메오카 터널의 개착부분에 위치하는 복선단면터널이다. 카메오카 터널 중 기점방향의 아오바야마 역 접속부의 역부 대 단면구간은 역 설비로서 1면 2선의 섬식 홈(Island platform), 합류점(Concourse)이나 환기풍동을 설치하기 위한 중상판(Cross section)을 구축한 구조로 되어 있다.
○ 역부 대 단면구간의 시공방법은 이미 개착을 완료한 아오바야마 역 기점 방향의 아오바야마 터널역부 대단면의 실적 및 FEM(Finite element method)해석에 의한 검토를 하고, 카메오카 터널구간의 굴착공법은 다단 벤치공법을 선정하였다.
○ 본고에서는 카메오카 터널 역부 대 단면구간에서의 굴착공법으로서 선정한 다단벤치공법의 계측결과 및 아오바야마 터널 역부 대 단면구간 중벽분할 공법 계측결과의 비교에 관해서 보고한 것이다.
○ 국내에서 NATM으로 시공된 대 단면 터널정거장의 사례로 지하철 6호선의 3개 정거장이 시공 운행 중에 있으며, 지반조건은 경암으로 대부분 양호한 암반 내 저토피고 터널 조건에서 시공되었다. 굴착은 대 단면 터널의 안정성 및 굴착 효율을 고려하여 4단 12분할의 다분할 굴착을 계획하였고, 경제적인 면보다 안정성 확보에 주력한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Masaki Im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3(3)
- 잡지명
- トンネルと地下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91~202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