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폴리에틸렌섬유의 열 특성을 이용한 극저온용 복합재료
- 전문가 제언
-
○ 초전도 전력기기, 리니어 모터 카, 의용 진단장치, 가속기나 핵융합로 등의 극저온 - 에너지 분야나 광통신, 전자정보분야에서 절연재료나 구조재료의 중요성이 근래에 크게 인식되고 있다. 이 분야의 재료는 열적 물성 특히 선팽창계수나 열전도율이 중요하다. 고강도폴리에틸렌(PE)섬유를 강화섬유로 하여 만든 복합재료(PEFRP)의 저온영역에서의 선팽창 및 열전도율 특성은 전력 저장과 에너지 절약기술로 기대되는 초전도 코일의 고성능화에 이용할 수 있다.
○ 고강도PE섬유는 섬유축 방향으로 부의 선팽창계수를 나타낸다. 즉 냉각 시에 섬유방향으로 팽창한다. 이는 결정부분의 분자사슬이 가진 축 방향의 부팽창성이 기여한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고강도PE섬유를 강화섬유로 하는 PEFRP도 섬유축 방향으로 부팽창을 보인다. 유리섬유강화복합재료 등은 냉각 시에 수축하지만 일방향 강화복합재료는 고강도PE섬유 특성을 반영하여 냉각 시에 팽창한다.
○ 고분자나 섬유재료의 열전도성은 의복, 주거, 가정용 인테리어 재료의 냉온감, 발포스티롤 등 플라스틱 재료의 단열성 등에 응용되는 중요한 특성이다. 그러나 고강도섬유재료에는 섬유방향으로 높은 열전도율을 보이는 것이 있으며 고강도PE섬유도 그 중 하나이다. 고강도PE섬유의 열전도율은 마(麻)나 스테인레스강 보다 높은 값을 보인다. PE는 전기절연물이므로 열전도는 포논(phonon)에 의한 것이다.
○ 고강도 폴리에틸렌섬유 및 이를 강화섬유로 하는 복합재료의 섬유방향 부팽창, 고열전도성을 이용하여 초전도 코일용 절연재료로 사용하면 초전도 코일의 통전 안정성의 향상이나 균일한 냉각이 가능하며 이 결과는 교류 마그넷이나 한류기용 레이스 트랙(race track)형 코일에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강도 폴리에틸렌섬유 강화 복합재료의 열 특성은 또한 고온 초전도체 코일의 통전성 향상에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있다. 본고는 상온에서 역학 특성이 뛰어나고 저온에서 진동, 충격 흡수성이 뛰어난 고강도 폴리에틸렌 섬유와 강화섬유 복합재료의 특성과 그 응용사례 특히 극저온용 복합재료를 소개한 것으로 새로운 소재 개발과 이용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저자
- Atsuhiko Yam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3)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8~114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