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노화 근골격계 및 비만과 관련된 운동의 고려사항

전문가 제언
○ 노화와 지방증은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과 근육감소형 비만의 발생에 기여한다. 근육 손실의 병인은 다인성이고, 염증, 산화 스트레스 및 호르몬 변화를 포함하며, 고통의 두려움 때문에 활동을 기피하여 더 악화된다. 노인에서 이동성 장애와 기능 장애의 위험은 비만이 심할수록 증가한다. 비만 노인은 보행,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서기, 신체 이동 등의 수행 능력과 장애물의 탐색 능력이 저하되어 일상적인 신체 기능의 감소로 나타난다.

○ 운동 훈련은 노화와 비만의 악영향에 대응하는 이상적인 중재이다. 다이어트 성분을 포함하는 운동과 포함하지 않은 운동에 관한 18개 무작위 대조군 시험을 검토한 결과, 열량 제한(보통 750 kcal 부족/일)과 함께 유산소 운동과 저항성 훈련을 주마다 2~3일씩 포함한 통합 프로그램에서 3~8 개월 동안 실행하는 것이 운동 또는 다이어트 단독 처리와 비교하여 기능 수행에서 가장 큰 개선을 보여주었다.

○ 저항성 훈련의 중재로 근육량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저항성 훈련의 중재는 또한 염증, 산화 스트레스 및 인슐린 저항을 포함하여 근육감소증을 일으키는 요인과 싸울 수 있다. 그러므로 비만 노인에서 다이어트와 결합된 규칙적인 다중양식의 운동은 근육감소형 비만에 대응하고, 이동성과 기능의 개선에서 아주 효과적인 것처럼 보인다.

○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1970년 61.9세에서 2008년 80.1세). 노인(65세 이상)인구의 비율도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2018년 14.3%)되고 있다. 체질량 지수가 25이상인 비만 인구의 비율이 21.3%(2009년)이다. 평균 수명과 노인 인구의 증가 및 비만인구의 심각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화 근골격계 및 비만과 관련된 운동에 관한 연구는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이 분야에 관한 국내의 연구는 상당히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연구는 비만 노인뿐만 아니라 젊은이에서도 특정 기능성 또는 이동성을 목표로 표적하는 연구로 개인 맞춤형 운동 방법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할 것이다.
저자
Heather K. Vincent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61~373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