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수송부문에서 에탄올의 국제거래 옵션환경 및 경제성평가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자원은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될 운명에 있다.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자원으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부족과 고가의 에너지 위기에서 바이오매스는 재생자원이며 친환경적인 중요한 연료로 볼 수 있다.
○ 온실가스 배출에 의한 기후변화와 화석연료의 매장량 감소는 최근의 환경 및 에너지와 관련된 가장 심각한 문제점의 하나이다. 이는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효율 이외에 화석연료 소비의 일부를 대체연료로 대신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수송부문에서의 에탄올 사용을 들 수 있다. EU의 2010년까지의 바이오연료 사용목표는 총 연료소비의 5.75%인데 독일의 경우는 6.75%로 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및 브라질, 미국 및 프랑스의 생산지로부터 독일 쾰른의 정유공장으로의 에탄올 수송과 관련된 비용에 대한 검토이다. 에탄올 생산관련 에너지 밸런스와 온실가스 배출 결과는 참고문헌에서 취합하여 이를 모델에 적용하였고 이에 더하여 브라질에서의 에탄올생산의 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양상을 기술하였다.
○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는 바이오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유가의 고공행진과 불안정한 수급구조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에너지 관리 및 정책 결정자는 에너지 수급믹스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이 자료가 바이오 연료의 이용확대 대책을 결집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저자
- Ricardo Sales Cardoso, Enver Doruk Ozdemir, Ludger Eltrop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6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0~30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