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합봉지의 열봉합소재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고상 또는 액상의 음식물을 저장하면서 내용물의 저장 수명을 연장하고 또한 운송 중 내용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제조하는 봉합봉지에서, 봉합봉지를 개봉할 때 찢어지는 개봉선이 봉지를 봉합할 때 만들어지는 봉합선과 평행한 직선이 될 수 있도록 봉지를 봉합하는데 사용하는 열봉합소재를 제조하는 기술을 확립하였다.
○ 본 기술은 봉합봉지를 봉합할 때 사용하는 봉합소재를 봉합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봉합소재의 SIT를 현재의 143℃보다 낮은 온도가 되도록 용융점이 낮은 저밀도 폴리에틸렌과 프로필렌 랜덤 공중합체를 배합해 제조하는 기술이다. 또한 봉지를 찢어 개봉할 때 개봉선이 봉합소재의 분자 배열에 따라 직선으로 나타나도록 봉합소재필름을 연신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봉합소재의 배합은 연신으로 분자 배열이 잘 이루어지는 저밀도 폴리에틸렌을 중량비로 최대 65% 그리고 프로필렌 랜덤 공중합체를 최대 35% 혼합해 제조하고, 배합 성형된 봉합소재 필름을 4~6배 연신시켜 연신방향으로 배열된 저밀도 폴리에틸렌 분자를 따라 개봉선이 나타나게 만드는 봉합소재 제조기술이다.
○ 주로 저장하는 내용물인 음식물의 저장수명을 늘리고 외부로부터 오염물질이 인입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사용하는 봉합봉지를 개봉하면서 가위나 칼을 이용해 절단하기도 하나 대부분 손으로 찢어서 개봉하므로 개봉선이 봉합선과 평행하게 찢어지면서 개봉되어야 내용물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봉합봉지는 음식물용뿐만 아니라 나노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자산업에서도 부품의 운송과 저장에서 가스 투과 등 오염을 밀봉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는데, 내용물의 크기나 중량 및 형상에 따라 필름의 소재 구성이 변하고 이에 따른 봉합소재의 배합과 특성도 변하게 된다. 따라서 세계에서 최첨단으로 발전한 국내 전자산업을 위해 각각의 용도에 맞는 봉합봉지용 봉합소재와 봉합조건을 본 기술을 응용해 독자적으로 개발하면 지퍼 형식보다 밀봉이 확실한 봉합봉지 기술을 만들 수 있다.
- 저자
- Toray Plastic,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1607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6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