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건강에 미치는 장미생물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장미생물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람의 장관은 단순한 신체의 내부가 아니고 장미생물이 서식하면서 숙주의 건강과 질병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생리기관이다. 장미생물은 인체병원균과의 경쟁을 비롯해서 염증성 장 질환, 암, 당뇨, 비만, 자가면역, 심혈관 및 신경병리적 질환과도 관련된다.
○ 사람의 소장과 대장에는 100조 개(1014), 1,000여 종의 장미생물집단이 서식하고 있으며 무게는 1Kg이 넘는다. 사람의 장미생물 집단은 주로 Firmicutes, Bacteroides, Proteobacteria, Actinobacteria의 4종류 문(phylum)으로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장미생물의 어떤 조성이 건강과 질환과정을 조절하는지의 정확한 메커니즘이 밝혀지지 않았다. 특히 장미생물과 숙주 사이의 대사신호와 상호작용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밝힐 필요가 있다.
○ 미국 NIH는 지난 5년간 약 2천억 원을 투입한 1차 "인체 미생물 군집 프로젝트" 결과를 Nature지(2012.6.14)에 발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 80여 개 연구소에서 200명의 연구원이 참여한 거대 프로젝트이다. 건강한 미국인 242명(남자 129명, 여자 113명)의 코, 입, 피부, 장관, 생식기의 미생물을 분석한 결과 미생물의 종류는 1만여 종, 수는 100조 마리 이상, 무게는 0.9~2.3Kg이었다. 앞으로 이들 인체미생물의 건강과 질병관련 연구가 추진될 계획이라고 한다.
○ 장미생물은 사람에게 유익한 균뿐만 아니고 유해균과 중간형태의 세균집단이 공생하고 있다. 이들 균주의 조성에 따라 사람의 건강과 질병상태로 전환될 수 있다. 사람의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이들 장미생물에 관한 연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장미생물의 조성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에 영향을 받는다. 국내에서도 장미생물의 연구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Jose C. Clemente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48
- 잡지명
-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258~1270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