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호르므즈 해협 봉쇄에 따른 국제 원유시장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둘러싼 구미의 이란에 대한 제재 및 이란의 호르므즈 해협 봉쇄의 경고는 원유시장의 거래와 유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기고는 우선 구미의 대이란 제재에 영향을 받고 있는 각국의 동향과 또한 호르므즈 해협이 봉쇄된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국제 원유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였다.

○ 이란의 핵개발에 관한 의혹으로 국제 사회는 이란에 대해 억제할 대책을 강구해왔다. 이란은 평화 이용의 개발이라고 주장해 왔으나 2011년 11월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실시해온 점을 시사한 발표 보고서를 받고서 구미는 경제제재를 강화하였다.

○ 구미의 대이란 제재의 영향이 서서히 퍼지는 가운데 지난 4월 14일에 상임이사 5개국과 독일이 참가하여 이란 핵개발을 둘러싼 협의를 재개하였다. 이 협의에서 미국과 이란의 군사 충돌이나 호르므즈 해협의 봉쇄는 피해야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 협의 결과에 불만을 나타낸 이스라엘에 의한 이란 핵시설에 대한 군사 공격이 위협으로 존재하고 있다.

○ 호르므즈 해협이 봉쇄되면 이 지역에서 하루 평균 수입량이 225만 배럴인 우리나라는 전체 원유수입의 82%가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미가 이란의 석유수출 제재 강화로 올 여름 이후 이란 원유 수출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제재강화에 이란 측의 반발이 불가피하여 향후 구미와 이란과의 대립격화에다 이스라엘의 개입 등으로 중동지역 전체의 불안정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 최근에 정부 발표에 의하면 지난 6월 구미가 대이란 제재 강화로 중단되었던 이란산 원유수입이 조만간 재개될 전망이다. 이란 측이 자국의 배로 원유를 수송해 주겠다고 제안했고, 우리 정부도 이를 수용하기로 하면서 구체적인 협의가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해석된다. 앞으로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요인이 원유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계속될 것으로 여겨져 금후도 그 동향을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자
Tomoko Matsu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5(6)
잡지명
ペトロテック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15~420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