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곤충세포에서 생산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

전문가 제언
○ 2009년 신종플루의 세계적 대발생 이후 긴급 수요에 대처하는 막대한 백신의 생산, 제조, 경비 능력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정란에 의존하던 인플루엔자와 같은 재조합 바이러스 백신 생산은 Vero나 MDCK 포유동물세포 배양체계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 포유동물세포 배양체계는 시설 투자비용이 엄청 커 초기 투자비용이 보다 저렴한 배큘로바이러스-곤충세포 발현체계가 재조합 바이러스 백신 생산을 위한 방식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식물을 이용한 경구용 백신 생산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실용화에는 생산 효율, 규제 장벽 등 넘어야 할 산이 높다.

○ 다국적 제약사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을 비롯한 5개 회사가 전 세계 백신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관련 특허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백신 관련 기초 및 원천 기술은 미국과 유럽이 선도하고 있으며 효율적 생산 체계, 면역보조제, 백신 전달체계에 관한 연구개발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백신의 개념은 예방 차원을 넘어 암백신, 베로테라피 (verotherapy) 등 치료 분야로 확대 발전되어 가고 있다.

○ 세계 백신 시장에 진입 장벽은 매우 높고 국내의 자체 백신 생산율도 그다지 높지 않다. 그러나 관련 기초학문 수준이 선진국에 근접해 있고 일부 백신의 국내 독자 개발 경험과 WHO 지정 인플루엔자 백신 제조사가 있으며 중소 제약사와 바이오 벤처 기업들이 신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백신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어 성장 잠재력은 크다. 배큘로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논문은 적지 않으나 백신과 관련된 것은 드물다.

○ 백신 관련 기초 및 원천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하나 백신의 제조와 공급은 단순한 수요 공급, 경제 논리를 떠나 WHO 지침과 정부의 시책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에 제약회사의 노력만으로는 발전할 수 없는 분야이다. 포유동물세포 또는 곤충세포 기반 백신 생산은 정부 차원에서 개입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Manon M.J. Cox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30
잡지명
Vacc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759~1766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