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재료 가공용 다이아몬드 피복 공구
- 전문가 제언
-
○ 최근 항공기나 자동차 산업에서는 경량이면서 강도를 유지하는 티탄합금이나 CFRP 등 난삭재의 적용이 증가되고, 이들로 인해 공구비, 생산원가 등이 많이 소요된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구의 새로운 재료개발 및 형상 디자인이 요구될 뿐 아니라 절삭가공의 개선을 위한 공작기계 및 가공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본고에서는 내마모성과 내용착성이 우수한 난삭재 가공용 다이아몬드코팅 공구의 문제점이었던 모재와 피막간 밀착성 확보, 박리 등으로 인한 성능 불안정, 피막표면의 큰 결정 생성으로 인한 마무리 가공면의 조도 불량 등에 대해 난삭재(흑연, CFRP, MMC) 및 Al과 같이 소착이 쉬운 재료에 대해 실제 절삭가공한 결과, 미세결정화 다이아몬드피막에서 우수한 가공 및 용착특성이 보인 것으로 제시하였다.
○ 특히 공구선정에 있어서 부적절하면 가공한 재료의 품질이 모두 불만족하게 된다. 이는 절삭조건의 변경 등으로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절삭가공시 절삭칩의 배출, 발생열의 방출 등을 고려한 절삭공구(절삭날 수, 형상 등)의 적절한 선택으로 가공시간의 단축은 물론 피삭재의 정도 향상, 공구수명증가 등으로 제조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일본의 공구산업은 기술적으로 세계 최고수준이고 기술혁신수준도 빠른 반면에 우리는 중소기업이 주인 공구산업의 특성상 원천기술이 부족하고, 또한 국내공구시장의 과다경쟁으로 인한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절삭공구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산업 등의 발전에 따라 절삭공구분야는 세계적인 품질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앞으로는 가공기술의 발달과 함께 절삭가공은 고속화와 고정도화로 수요가 변화되고 있고, 이 가운데 초미립자 모재표면에 다층코팅하여 절삭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거나, 환경을 고려하여 건조절삭에 대응할 수 있는 공구를 개발하거나 또는 공구형상연구를 통해 가공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기능 공구를 개발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에 초점을 두고 공구제조업자는 추진하여야 한다.
- 저자
- Hiroyuki HANY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3(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1~156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