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의 이차전지 전략

전문가 제언
○ 일본 정부는 일본의 부흥을 위해 범부처적으로 그린(green)성장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12년 7월 5일에 발표된 그린성장전략은, 1) 이차전지 전략, 2) 차세대 자동차 전략, 3) 그린부품/소재 전략, 4) 에너지시스템의 개발 및 전개, 5) 신흥국의 그린성장 공헌의 5개 핵심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그 중에서 이차전지 전략을 요약한 보고서이다.

○ 세계의 2011년도 이차전지(소형 및 중대형) 이차전지 시장규모는 약 5조 엔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일본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조 엔에 약간 미달되는 약 18%로 평가되고 있다. 이차전지 시장규모는 2020년에 약 20조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일본은 그 중에서 약 50%를 차지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 이는 매우 의욕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데 2000년에 소형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장의 일본 점유율은 94%이었지만 2011년에는 39%로 감소한 반면에 정부 지원과 기술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온 우리나라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일본을 추월하여 41%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일본은 중대형 이차전지의 개발과 생산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차량탑재용, 전력계통용 및 가정/공장용 정치용의 대형 이차전지 3개 분야를 중심으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이를 위한 추진계획으로는 이차전지 생산기술의 혁신과 신개념 소재를 개발하고 공공시설에의 보급을 통해 조기에 시장을 확대함으로써 양산효과로 인한 가격 인하와 보급 촉진을 도모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녹색성장산업에는 고성능 이차전지만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에 일본은 NaS 이차전지 등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우리기업들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도 차량탑재용 이차전지의 양산체제 구축에 힘쓰고 있으나 세계적인 불경기로 인해 전기자동차의 실용화가 지연되고 있으며 현재는 공급과잉 상태에 있다. 삼성SDI의 활물질 양면코팅 기술 등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나 생산기술과 신개념 활물질 및 수성 바인더의 적극적인 개발과 전 고체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개발을 통한 저가격화 등으로 국제경쟁력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저자
MET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잡지명
일본 경제산업성 축전지전략프로젝트팀 보고서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9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