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균 성장억제를 위한 식물추출물: 효율, 안정성 및 식품이용 가능성

전문가 제언
○ 일반적으로 식품에 상존하는 미생물의 위해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는 문제는 전 세계적인 식품공업분야를 비롯하여 식품소비자 및 규제부서 모두에게 중요한 관심이 되고 있다. 이 리뷰에서는 현존하는 많은 식품저장방법의 장단점을 소개하고, 식품이 미생물에 의해 오염되고 부패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의 하나로 식물추출의 다양한 사용가능성을 토론하고 있다.

○ 근래 웰빙의 붐을 타고 천연방부제에 과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다년간 사용되고 있는 천연항균제의 수는 많지 않지만, 식품제품의 안전과 질을 확보하기위해 식품에 적용될 물질의 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미래에 식물방부제가 될 수 있는 후보물질은 적지 않다.

○ 우리나라는 2010년 문헌을 토대로 국내자생식물의 목록작성과 학명을 정리하고 또 자체수집활동과 식물원 등의 협력을 통하여 한국특산식물 100분류군을 포함하여 자생식물 1,689분류군, 및 5,004점의 부위별 시료를 확보했다. 수집된 식물들은 확증표본을 만들어 한국식물추출물은행(http://extract.pdrc.re.kr) 식물표본관에 보관되어 있다.

○ 국내 발명특허로 육두구, 정향, 유칼리투스, 및 자몽 추출물들은 여드름균, 비듬균 등의 각종 균주 외에 진균 및 효모균에 대해 광범위한 항균 스펙트럼을 나타낸다. 또 항산화기능을 가지며 독성을 나타내지 않아 화장품, 식품, 의약품, 농약 및 생활용품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식물추출물을 항균을 목표로 사용할 때, 항생제를 사용한 것보다 다른 면을 보여주는 것은, 약품저항성 병원미생물에 대항하는 활성이 있기 때문이다. 천연항균제의 안전성과 독성평가와 같은 천연항균제의 효율성에 관한 생산형식 등의 과제는 앞으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 저온유통이 불가피하면서도 저장기간이 짧은 두부, 어묵 및 막걸리의 보존성 향상을 위해 황백 에탄올추출물이 확실한 항균효과가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저자
Pradeep Singh Neg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156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17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