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방출 소스동정의 PAH 진단비율
- 전문가 제언
-
○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는 나프탈렌, 안트라센, 페난트렌, 벤조피렌 등 분자구조가 벤젠고리의 탄소원자 중 2개를 공유하는 공통탄소 쌍을 갖고 있다. PAH 중 몇 가지 물질은 동물실험 결과 폐암, 피부암, 방광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후두암, 신장암 등의 발생증가에 관련이 있는 암 유발 물질이다. PAH는 유기물질의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며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 PAH는 자연계뿐만 아니라 우리생활 주변에도 수 없이 많이 존재하는 물질로, 유기물질로 구성된 식품을 굽거나 가열하는 과정에서도 다량으로 발생하며, 특히 육류를 직접 가열하는 경우에 고분자의 PAH가 많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공중보건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석유계 PAH는 산업 활동을 통해 많이 노출되는데, 도로포장, 금속가공, 인쇄기 산업기계제작 등의 산업 현장에서 발생한다. PAH는 분자량에 따라 독성 및 발암성이 매우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대부분의 고분자 화합물의 위험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에서는 아직 PAH에 대한 구체적인 환경규제 및 허용한계치 등의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으나, 미국 및 유럽에서는 각각의 PAH 성분에 대하여 대기, 수질, 음용수, 토양 등으로 구분하여 규제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대기 중 벤조피렌 함량을 1ng/㎥으로 정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벤조피렌 등 9종의 합이 0.2㎍/ℓ, 유럽은 벤조피렌 등 6종의 합이 1.2㎍/ℓ 이하로 수질기준을 정하고 있다. 음용수에 대한 기준으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벤조피렌 함량이 0.7㎍/ℓ, 유럽에서 정한 벤조피렌 등 6종의 합이 0.2㎍/ℓ 등이 있다.
○ 국내에서도 PAH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는데 도시 및 산업지역에서의 수질, 대기 및 토양 중의 PAH 농도 분석결과, 국내 환경에서도 PAH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서, 국민들의 건강을 고려할 때에 이들 PAH 대한 정부차원의 관리 및 규제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Marek tobiszewski, Jacek Namiesni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2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0~119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