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산화탄소의 유효이용과 연구개발

전문가 제언
○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연간 약 280억 톤으로서, 대략적으로 말하면 인류가 소비하는 화석 자원량에 상당한다. 대부분은 에너지로서 이용된 것으로서, 이산화탄소는 그의 종착역이다. 따라서 이산화탄소의 저감은 에너지 문제이며, 우선해야 할 저감대책은 시간 축에 따라서, 화석에너지의 절약과 이용효율의 향상, 이어서 자연에너지와 원자력의 확대, 회수?저장은 그 후의 순번이라고 생각된다.

○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이산화탄소를 고정화시키는 관점으로부터 생각하면, 이들은 팽대한 화학에너지의 양에 비하여 화학제품은 양적으로 적다고 하는 문제, 분리?화학적 고정을 포함한 종합적 에너지 수지(진정한 이산화탄소 삭감량)가 나쁘고, 코스트가 높다는 문제가 있으며, 고정화 기간이 짧은 경우가 있는 것에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 화학적으로 고정화된 것에는, 단순히 저장하는 CCS(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에 비하여 이용가치를 갖는다고 하는 중요성이 있다. 실제로 중요성이 높고, 분리?고정이 비교적 용이한 경우에 실용화되어 있지만, 당분간 이 사정은 그다지 변하지 않으리라고 생각된다. 이산화탄소의 화학적 이용에는 용제, 소화제, 발포제 등의 직접 이용과, 무기탄산염, 요소, 폴리카보네이트 등의 화학제품 원료로서의 이용이 있다. 앞으로는 이산화탄소로부터 메탄올의 합성이나 이산화탄소를 함유한 천연가스로부터 액체연료의 제조라고 생각된다.

○ CO2(이온액체)의 일반적인 특징은, 분자성 유기용매에 비해서 난연성으로 폭발성이 낮고, 넓은 온도범위에서 안정하며, 액체임에도 불구하고 증기압이 거의 없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이 주축이 되어 이온성 액체에 대한 특성 및 응용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온성 액체가 국내 전지산업에 응용되기 시작하면서 국내기업도 이온성 액체의 전해질 관련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현주 박사 등이 국제학술회의 등에 참가하여 이온성 액체에 관련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저자
Hiroshi SUGI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5(6)
잡지명
ペトロテック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97~402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