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순환 및 열화우라늄을 포함한 핵연료
- 전문가 제언
-
○ 낮은 핵분열 성분을 가진 연료를 사용하는 원자로의 도래는 새로운 핵연료를 개발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본 특허는 재순환우라늄과 열화우라늄을 혼합한 핵연료 제조와 관련이 있다. 혼합 핵연료는 재순환우라늄과 열화우라늄과 혹은 천연우라늄과 혼합하여 제조되며, 혼합 핵연료는 1.2wt% 이하의 U235 성분을 가진다.
○ 재순환된 우라늄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하고 사용한 우라늄을 다시 연료주기로 재순환 할 수 있다. 재순환 핵연료와 원자로에서 연소를 돕는 핵연료와 핵연료 재처리기술은 에너지 자원의 보존과 핵폐기물 저장시설의 해소를 위하여 계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총 21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운전 중이며, 이중에 4기가 가압중수로(CANDU)이고 나머지가 가압경수로이다. 우리나라는 원자로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를 발전소에 임시 저장하고 있으나, 저장 용량이 점차적으로 고갈되어 대책이 매우 시급하다. 우리나라는 한미 원자력협정에서 사용후핵연료의 처분에 대하여 논의를 계속 중이다.
○ 본 발명은 사용후핵연료의 재처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후핵연료의 재처리는 세계적으로 핵물질의 확산과 안보차원에서 매우 민감한 과제이다. 본 발명이 제시하는 핵연료기술은 기술성과 경제성, 특히 핵 안보차원에서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KURAN, Sermet, et a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6636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5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