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럽연합의 2015 환경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자동차업계의 과제

전문가 제언
○ 국제 자동차공업연합회(OICA)의 보고에 의하면 2011년도 전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보다 3% 증가한 8,010만대로 공표되었다. 이러한 막대한 대수의 자동차생산은 중국, 인도 등의 신흥 경제개발국 들의 자동차수요증가가 지속되고 유가안정화와 하이브리드차의 보급이 확대되면 자동차생산증가율은 물론 ELV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 본고에서는 주로 EU의 사용 후 자동차 관리문제를 기술하였다. 주목할 만한 것은 ELV의 처리문제에서 일부 재생제품은 해체한 후 선별하여 재이용이 가능하나, 액상폐기물(윤활유, 냉각수, 액체산 등)과 슈레더더스트에 중금속이 함유되어 매립 처리할 경우에는 환경오염을 유발해서 별도로 무해 화 혹은 고화처리를 이행하도록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자동차관리법 개정 이전에는 과거방식의 차량안전운전관리에 중점을 두어 해체분리회수와 리사이클을 배제한 압축?파쇄로 규정하여 왔으나, 1996, 1999, 2003년의 자동차관리법의 개정으로 중고부품의 재활용이 허용되었고, 2007년 4월에는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서, ELV의 친환경적인 처리와 같은 국제수준에 진입할 수 있게 된 것은 관계기관과 부처의 노력의 일환이다.

○ 최근 자동차의 조성재료가 복잡화되고 신소재사용이 증가하여 자동차 리사이클링이 더욱 어려운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자동차메이커들은 이전부터 해체와 분별이 용이한 부품을 채택하는 연구가 추진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동차에 각종 첨단장치의 장착으로 차량부품의 재이용과 소재의 리사이클링을 위해 신기술의 개발이 더 한층 요구된다.

○ ELV부품의 파쇄재활용 처리에 있어서 파쇄잔류물이 당면과제로 대두되었다. 유럽에서 나온 통계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1965년의 신차의 구성소재 중량 비에서 금속류가 82%, 플라스틱은 2%에 불과했다. 그러나 1992년에는 금속류가 72~75%로 감소한데 비해 플라스틱과 고무, 섬유, 유리 등이 대폭 증가해 ELV 리사이클공정의 전환이 요구된다.

저자
Antonis A. Zorpa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34
잡지명
Technology in Societ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5~83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