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도시폐기물을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폐기물로부터의 에너지 생산은 새로운 것이 아니나 개발도상국으로서는 이를 적용하기란 아직도 어려운 도전이다. 개발도상국의 도시 시장에는 유용한 폐기물이 다량 있으나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되지 못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청과물시장의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하나 이 잠재력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청과물 폐기물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환경에 유익하고 재정적으로도 유익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를 위하여 시장의 폐기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따른 비용-이익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특정시장을 선정하여 유기폐기물을 바이오가스로 전환시키는 것이 환경에 유익하며 비용-이익 측면에서 유익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정책당국과 태국의 최대 청과물시장인 Talaad Thai의 운영자가 바이오가스 플랜트를 건설 운영하여 태국의 다른 시장에도 본보기가 되기를 촉구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 아래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지식경제부 등 관련부처에서 가축분뇨, 하수슬러지, 음식물류 폐기물 등의 유기성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유기성 폐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대우 바이오가스 시스템(DBS: Daewoo Biogas System) 공법은 음식물폐기물, 가축분뇨, 하수슬러지 등 고농도 유기성 폐기물을 처리하고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탄소배출권(CER: Certified Emission Reduction)도 확보할 수 있다. DBS공법은 20년에 걸친 연구개발의 결과로 전남 보성(가축분뇨 52t/일, 음식물 8t/일), 전북 장수(가축분뇨 150t/일), 대구시(음식물 300t/일)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 최다 최대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이 청과물 폐기물에도 적용되어 가용자원이 활용되기 바란다.
- 저자
- Ghaffar Al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423~5429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