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나노튜브의 형태 부여
- 전문가 제언
-
○ 카본나노튜브(CNT)는 나노기술의 중요한 재료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합성법 개발, 개량, 기초 물성 해명 등,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또 디바이스의 부품, 전자방사프로브, 센서 및 폴리머 등의 보강재료로 사용 등 많은 응용가능성들이 제안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생산비용이 높고,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어려워 상업화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 본고에서는 폴리머 등을 이용해서 형태를 만드는 방법은 제외하고 CNT만으로 특정한 형태를 제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또 얻은 yarn이나 필름 등을 제조하는 데 있어, 중국 칭화 대학의 S. Fan교수가 2011년 국제회의에서 발표한 “Carbon Nanotubes: A Road to Applications" 논문을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연구들을 조사한 결과를 정리했다.
○ CNT를 모아 어떤 형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합성조건을 선택해서 forest, yarn, film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서 아크 법, 촉매를 사용한 CVD법 등으로 제작된 CNT를 이용해 yarn 및 film을 만들려는 시도도 많다.
○ 미리 만들어진 CNT를 yarn 혹은 film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CNT 현탁액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CNT 현탁액을 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강렬한 산화처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탁액으로 yarn이나 film을 만드는 공정에 비하여 forest의 직접방사법이 보다 유리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 우리나라도 탄소나노튜브에 대해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CNT만으로 film이나, yarn과 같은 형태를 만드는 연구는 우리나라 단독보다는 공동 연구에 참여한 학자들이 눈에 보인다. 앞으로 이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이 기대된다.
- 저자
- inakaki mish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012(252)
- 잡지명
- 炭素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8~77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