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당에 의한 체지방조절이 가능한 “희소당 함유시럽”

전문가 제언
○ 희소당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당사슬과 당 단백질, 핵산 등의 구성당과 유리당의 상태로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생명활동에 필수적이다. 희소당은 저칼로리, 충치예방, 정장작용 등과 같이 많은 기능을 가진 당이 많으므로 기능성 감미료로도 사용될 뿐 아니라 당뇨병, 동맥경화의 치료제로도 이용 가능하며 혈전형성, 자가면역과 암세포의 증식 억제하는 단당류도 있다. 따라서 좋은 기능성을 가진 단당류는 차세대 식품과 의약품 산업의 핵심소재로서 개발되어야 할 품목이다.

○ 차세대 감미료는 비만인구 증가, 고열량식에 따른 건강문제 인식증가, 당뇨병 인구증가, 충치 예방 등을 이유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그 사용량이 증가되고 있다. 인공감미료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나 일상적으로 섭식하는 식품중의 설탕과 이성화당에 희소당의 대체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를 신상품 개발에 응용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D-프시코오스는 청량감 있는 미질과 과당에 유사한 물성을 가지며 에너지 값은 제로로 섭취량의 대부분이 오줌으로 배설된다. 항 충치성이 있으며 식후 혈당상승 억제작용, 인슐린저항성 개선효과와 췌장 β세포의 변성과 열화억제 작용이 확인되고 있다. D-알로오스는 스트레스 시에 세포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특징과 활성산소의 대량발생의 원인이 되는 뇌경색과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의 장기장해에 대한 보호 작용을 갖는 것으로 의약품에의 개발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 희소당의 생산기술은 최근 분자생물학적으로 인하여 단당류 관련 생촉매의 유전자 클로닝, 분자적 진화 및 효소구조에 기초한 활성향상이 가능하게 되었다. 단당류는 작은 분자량으로 인하여 소당류나 다당류보다 유전공학, 생물전환 및 반응기 기술의 적용이 쉽고 산업화가 용이하므로 희소당 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이 예상된다.

○ 현대에는 당뇨병과 같은 혈당조절이 필수적인 경우는 혈당을 높여 주지 않고 생체기능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희소당의 개발이 가능하다면 건강에 관심이 많은 비만층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저자
Takako Yam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32(1)
잡지명
食品加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7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