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의 응징과 협조
- 전문가 제언
-
○ 실험실 시험에서 나타나는 인간은 협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응징이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인간이 아닌 동물들에서도 응징이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본 검토는 이러한 사실이 인간에 대해서는 실험실의 시험 그리고 인간이 아닌 동물에 대해서는 생태학적으로 관계가 있는 연구 두 가지 모두에서 얻은 증거를 검토함으로서 생기는 경우일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를 살펴보고 있다.
○ 응징은 대칭형 다수 참가자 공공재화 게임이나 아니면 비대칭의 두 참가자 상호 거래에 있어서 무임승차에 대응하여 진화되어 온 것으로 여겨진다. 이 두 게임들은 자연에서 상대적으로 흔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응징은 인간이 아닌 다른 종들에 대해서는 거의 문헌으로 발간된 것이 거의 없다
○ 이것은 실험실에서의 시험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과 완전한 대조를 이룬다. 인간이 아닌 동물들 간의 응징의 결여는 언어의 부재 속에서 공격에 대응하여 학습될 수 있는 것에 대한 인지될 수 있는 억제로부터 얻은 것들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 일반적으로 응징은 참가자가 힘이나 전략적 선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일 때 가장 확실하게 나타난다. 자연에서 이러한 조건은 흔하게 나타나지만 응징은 공격의 다른 형태와는 다르게 응징자와 표적(punisher and target) 모두에게 즉각적인 대가의 감소로 나타나게 된다.
○ 여기에는 미래의 상호 거래에서 더욱 협조적인 속임 행동을 조건으로 하는 응징자에 대한 순 이득이 수반되고 있다. 많은 경우에 즉각적인 이득을 만드는 공격적인 행동은 속임 행동을 그치게 만드는데 충분하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자연에서 응징이 상대적으로 희귀하다는 사실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저자
- Nichola J. Raihan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2
- 권(호)
- 27(5)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288~295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