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의 미래
- 전문가 제언
-
○ 생산관리라는 용어는 프로덕션 매니지먼트에서 프로덕션 & 매니지먼트로, 이것이 다시 90년대에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로 바뀌어져 왔다. 프로덕션은 주로 제조업체의 생산을 의미하지만, 오퍼레이션은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용어의 변천은 제조위주의 생산관리에서 제조와 서비스의 생산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의 진화과정을 반영해 주고 있다.
○ 업무관리는 어느 특정의 시스템이 고효율로 운영되도록 관리하는 일로 기존 시장에서 전략의 하나로 중시되고 있으며, 특히 재고, 시간, 행동, 경비의 낭비, 변동, 고착 등의 불안 요소를 최소화 하고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 목표이다.
○ 경쟁력의 핵심으로서 생산기능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특히 미국과 같은 경제대국도 70, 80년대 재무 위주의 경영에 따른 심각한 국가적 경제위기를 겪은 것을 고려 할 때, 부존자원이 적고 수출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생산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생산기능은 기업 활동의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노동, 장비, 재료, 자본 등의 투입물을 일련의 변환과정을 거쳐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능이다. 여기서 생산기능은 냉장고, TV, 의복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 은행, 병원, 호텔 등의 서비스를 생산하는 업체의 생산기능들도 포괄하는 것이다.
○ 작업 관리는 설계와 생산 과정을 제어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에서 경영 활동을 재 디자인하는 것이며, 이것을 감독하는 것이 관리 관련자의 영역이다. 그것은 경영 활동이 필요에 따라 극소수 리소스로 사용하는 관점에서 효율적이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는 관점에서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실하다.
○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 경제에서 성공적인 제조와 그것에 의해 국가경제가 성장한 모델로 중국의 성공을 보고 우리가 그동안 가볍게 보아왔던 중국으로 부터 제조경험을 다시 배우고 제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우리 제조업들에게 좋은 수업이 될 것이다.
- 저자
- Angappa Gunasekaran, EricW.T.Ng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135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87~701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