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네트워크 I/O 가상화 기반 패킷 통합
- 전문가 제언
-
○ 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보기술 전망에서 기대되는 새로운 기술 추세이다.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PC.·태블릿·스마트폰 등의 IT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컴퓨터 환경을 뜻한다. 즉 이용자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저장하고, 이 정보를 각종 IT 기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개념이다
○ 클라우드는 또한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가상화된 자원의 큰 풀로서 정의된다. 이 자원들은 최적 자원 이용을 허용하면서 다양한 부하를 조정하기 위하여 동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이 정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기술은 가상화 기술이 되고 가상화는 자원 공유를 통하여 비용 효과성을 확실하게 한다.
○ 가상화는 최근 수년 동안 널리 연구되어 왔고 전개되어 왔다. VMM (Virtual Machine Monitor)은 기본적인 물리적 자원을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층으로 다른 가상머신에게 물리적 자원을 공유하게 한다. 네트워크 I/O가상화는 가상머신 연결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VMM 수행은 충분히 많은 처리량을 제공하지 못하여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가상머신 성능을 제한하고 있다.
○ 이 논문은 가상화 기술인 Xen 내의 가상머신 네트워킹 성능을 평가하고 구동 도메인과 가상머신 사이에 패킷을 전송하는 I/O 채널의 병목현상을 보여준다. 이의 해결을 위하여 구동 도메인에서 가상머신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패킷 통합을 제안하고 있다.
○ 2009년 12월 정부는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PC보급 및 스마트폰 등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터넷 사용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고 효율성을 제고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지속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되고 있는 그린 IT, u-Health 등 IT융합 산업의 성장을 이끌게 될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 논문은 참고할 가치가 있다.
- 저자
- Manel Bourguiba , Kamel Haddadou, Guy Pujoll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35(3)
- 잡지명
- Computer commun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09~319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