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경제와 사회문화영역이 상반된 지역에서 쓰레기매립지 선정을 위한 통합 멀티기준 접근법
- 전문가 제언
-
○ 고형폐기물은 액상이나 가스 상이 아닌 불용성 물질의 폐기물을 말하며, 도시폐기물, 하수오물, 농업쓰레기, 파쇄물 및 광산 잔재물과 같은 산업폐기물을 포함한다. 비위험 고형폐기물의 98.5%는 석유와 천연가스 제품으로 광산 및 산업활동에서 활동한다. 광산폐기물을 종종 광산부지 근처에 쌓인 채 방치됨으로써 대기와 수질을 오염시킬 가능성이 있다. 산업폐기물로는 금속파편, 플라스틱, 종이, 발전소 분진 및 산업폐기물의 찌꺼기 등이 있다.
○ 도시고형폐기물 발생은 소비와 생산 활동의 부수적인 산물로서 경제발전 수준에 따라 증가한다. 가정과 산업 활동으로부터 나오는 오수, 폐수, 가공 시의 농업 및 식품폐기물, 독성화학제품과 부산물 등이 이에 해당된다. 매립으로부터 발생되는 CH4, CO2 및 침출수의 공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도시고형폐기물의 분리수거에 의한 유기성 물질의 퇴비화가 필요하다.
○ 국내에서 환경갈등은 경제성장, 생활수준의 향상, 그리고 환경의식의 고양과 더불어 그 빈도와 강도 증가로 인해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사회갈등의 하나가 되었다. 쓰레기 매립지 입지를 둘러싼 갈등은 환경갈등의 특징과 원인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전문가에 대한 신뢰와 판단의 수용여부 역시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준다.
○ 지역의 여러 가지 문제, 즉 서로 상반된 환경, 경제 및 사회문화 비전을 동시에 고려한 가장 적합한 고형폐기물처리부지 선정을 위해서 Iran, 소도시인 Marvdasht시의 쓰레기매립지 선정을 위하여 GIS 기능으로 결합된 멀티표준 접근법을 사용하여 부지 확인 및 선정을 하였다.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쓰레기매립지 선정을 위해서 이 글에서 제시된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쓰레기매립지 선정에 있어서 GIS 기능이 효과적일지 모르나 실제로 현장에 나가서 매립지가 최선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Mahnaz Eskandar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28~1538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