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중-브롬화-염화 혼합비페닐(PXB)은 새로운 오염물이다. 환경발생으로 식품과 사람의 몸 조직에 나타나고, 발생형태는 여러 가지 발생원이 세계 여러 곳의 식품에서 나타난다. 중요한 발생원은 브롬과 염소가 들어있는 쓰레기와 소비재의 소각과 화학공업에서 부주의로 배출된다. 이는 62가지의 비 올도 위치-치환 다중-브롬화-염화 혼합비페닐(PXB)이다. 이 오염물질의 독성은 다이옥신 같은 효과로 저 농도에서 다중염화비페닐(PCB)보다 독성이 더 강하다.
○ 독성이 강한 다이옥신은 2,3,7,8-4염소2벤조-p-다이옥신(TCDD)이다. 이와 비슷한 구조의 화합물이 29가지가 있다. 그 중 일곱은 PCDD(Poly- Chlorinated Dibenzo-p-Dioxins), 열은 PCDF(2,3,7,8-치환 PolyChl-orinated DibenzoFurans), 넷은 유사다이옥신(2차원, dl-PCBs, PolyChlorinated Biphenyls), 여덟은 단일 올도 치환 PCB다. 다 식품이나 사료에 있다.
○ HCl, FeCl3, CuCl2가 있으면 PBDE(Diphenyl Ether)의 열분해나 광분해 중에 유사다이옥신 PXB가 나온다. 0.1% HCl과 CuCl2가 있으면 10-BDE (Decabromo Diphenyl Ether)의 열분해는 dl-PXB를 많이 만들고, 이 때 열분해는 3,4-2Br-3’,4’-2CB(#77C)와 3’,4’,5’-3Br-3,4-2CB (#126M)를 형성한다.
○ PXB의 실험관실험, 생체실험, 독성잠재력을 실험했더니, 유사다이옥신효과는 시궁쥐의 간암 H-4-II-E 세포배양에서 PCB 77보다 강하다. PXB #77B, #77C, #77H의 독성은 브롬증가로 흉선의 기능감퇴가 심해진다.
○ 이는 P4501A1과 P4501A2유도, 간의 포르피린 축적과 분비, 간 손상, 생식영향, 면역독성, 발암, 신경장애, 생식감소, 지라비대, 사망률증가, 다이옥신특수효과로 나타나는 혈액의 갑상선호르몬저하, 포르피린의 축적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 우리도 PCB나 유사물질배출을 법으로 규제하고 소각로의 건설이나 가동을 규제한다. 다만 건설이나 가동에 부정이 문제다. PCB 측정능력도 대학보다 출연연구기관이 좋지만 유사물질 측정에 대상물질에 따라 장비와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