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SERS 라만분광학의 응용과 미래

전문가 제언
○ 1997년 이후 표면분석 기능이 획기적으로 진전된 SERS(surface enhandced Raman spectroscopy)분광기술은 라만 산란효율, 라만 신호의 획기적 증폭을 통하여 매우 작은 농도의 분석물 식별, 감도 높은 구조검색, 바이오 센싱, 미량의 독극물 검색, 화학반응의 촉매 및 전자화학 관련 연구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이 기술과 관련 연구가 연간 3만 건에 이르는 기술이다.

○ SERS 분광기술의 진보는 새로운 기판 재료의 개발에 달려 있다. 고전적 Ag, Au 기판에서 알칼리 금속(Li, Na, K, Rb, Cs)과 Al, Ga, In, Pt, Rh 등 금속 합금으로 이동해 가고 있으며, 기판 위에 나노입자를 증착하여(ALD) 사용하기도 하고 제라핀이나 반도체 그리고 양자 점들(quantum dots)로 대치하는 새로운 연구도 계속 필요할 것이다.

○ 국내에서는 SERS를 이용한 분석장치의 개발특허를 한국생명과학연구소에서, 나노구조를 이용한 세포의 모니터링 기법을 서울대에서 특허출원을 했다. 포항공대 한종훈 교수, 광운공대 남학현 교수 등이 SERS 를 이용한 암 진단용 바이오 칩 개발과 전기화학적 특성분석 결과 등을 발표하였으나 SERS기술개발이나 학술적 접근은 아직 미미한 상태다.

○ 극한 기술에 도달하는 연구를 위해서는 기판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실험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라만 분광방법으로 공간 - 시간 분해능의 한계에 도전하는 목적은 단일 분자 단위의 분자의 구조나 화학 반응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일이므로 그 응용 영역은 엄청나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Bhavya Sharma, Renee R. Frontiera, Anne-Isabelle Henry, Emilie Ringe, and Richard P. Van Duyn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2
권(호)
15(1)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6~25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