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은 발명된 것인가 또는 우연히 발견된 것인가
- 전문가 제언
-
○ 현재 우주개발과, 그리고 국가의 방위에 필수적인 무기로 사용되는 것의 근간에는 로켓 기술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로켓의 최초 역사에 대하여 조사한 흥미 있는 논문이다. 연금술사들의 연구 실험 중에 발견된 것으로 중국에서 화약과 함께 로켓도 처음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 현재 세계의 우주 강국은 6개 권역으로 보고 있는데, 미국과 러시아의 달 탐사를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을 위시한 유럽 연합과 일본, 그리고 이제 우주 정거장까지 계획하고 있는 중국 그리고 인도이다. 특히 최초의 화약과 로켓을, 우연한 과정에서지만 발견한 중국은 맹렬한 기세로 로켓을 포함한 우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한편 논문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인도도 나름대로 자국의 로켓 개발 역사를 최초로 보고 있으며, 16세기 말 Akbar 왕국시대에 로켓을 사용한 기록이 있다. 특히 18세기 영국과의 전쟁에서 사거리 2-3㎞의 로켓을 사용하여 영국군을 격퇴한 기록이 있다. 그 후 영국군이 이 로켓을 노획하여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성능 개선을 하였다.
○ 우리나라도 고려 말 최무선이 주화라는 로켓을 개발하여 사용한 역사가 있어 역사적으로는 인도의 Akbar 시대보다는 앞선 시대이다. 우연은 아니지만 로켓의 최초 국가라고 하는 중국과 인도가 모두 우주 경쟁에 들어가 있다. 우리나라도 오랜 로켓 역사를 감안한다면 당연히 우주 개발 특히 발사체 개발에서는 선진국이 되어야 마땅하다.
○ 우주 개발과 국가 방위에 필수 요소인 로켓 개발에 선진국들이 경쟁하는 것은 국격과 함께 국가 방위, 나아가 무기로서의 잠재력이 가장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북한이 어려운 경제에도 이 분야에 집착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로켓을 포함한 발사체의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와 산학연의 협동체제가 필요하다.
- 저자
- Frank H.Wint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77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31~137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