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관련 질병 정의의 연혁: 골다공증과 근육감소증
- 전문가 제언
-
○ 골다공증(osteoporosis)과 근육감소증(sarcopenia)은 노화가 진행되는 노령 인구에서 주로 일어나는 퇴행성질환이다. 골다공증은 골절(fracture)의 위험도가 높은 골격질환으로, 폐경 후 여성에서 나타나는 1차 1형, 75세 이상의 남녀(남녀의 발병비율이 대체로 1:2 정도)에서 나타나는 1차 2형과, 남녀의 모든 연령에서 스테로이드 약물복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2차 골다공증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근육감소증은 근육덩이의 감소로 진행되는 근육질환으로 40세에서 시작하여 대략 75세 이후에 발병이 가속화 된다.
○ 골다공증은 19세기부터 의학에서 사용하든 용어였지만, 실제로는 20세기에 들어와서 이것이 뼈의 미네랄 밀도가 감소되어 뼈의 현미경적 구조가 악화된 상태라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이것이 어쩔 수 없이 노화과정에서 일어나는 돌이킬 수 없는 변화가 아니고, 치료할 수 있는 장애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호르몬(estrogen) 요법에 사용되는 약제를 생산하는 제약업체, 뼈의 석회화를 촉진하는 유제품을 생산하는 낙농업체의 선전효과로 의료계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
○ 그러나 근육감소증은 골다공증보다 그 역사가 훨씬 짧아 1980년대에 와서야 용어가 처음 만들어졌지만, 아직도 그 용어의 정의에 대해서 의견의 일치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리뷰의 저자들은 이러한 상황이 야기하는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용어의 정확한 정의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골다공증의 역사에서 알려진 중요한 이정표들을 배열하고, 이를 참고로 근육감소증의 문제를 분석하였다.
○ 근육감소증의 정의의 문제는 근육 부피/무게의 감소, 근육의 힘 또는 기능의 감소 등이 혼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근육은 수축/이완의 운동기능 외에도 다양한 생리적 조절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리뷰의 저자들은 근육감소증을 ‘low muscle mass'로 정의하는 것을 제안한다.
- 저자
- Bijlsma, A, Y,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1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20~324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