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방식: 형태분석을 통한 비디오객체의 만화스타일화
- 전문가 제언
-
○ 논문은 비디오객체의 이동과 형상을 객체의 형태분석(modal analysis)과 관련 있는 전형적인 만화변형(cartooning deformation)의 집합을 이용함으로 만화스타일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 것이다. 이 방법은 직관적인(intuitive) 사용자 제어를 가능케 하고 상호작용율(interactive rate)에서 물리적으로 그럴듯한(plausible) 모양을 가능케 했다. 전통적인 움직이는 만화에서 캐릭터의 이동은 실세계의 그것보다 역동적으로 과장된다. 이 효과는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뿐만 아니라 높여진 투명성으로 정보를 얻게 한다. 따라서 이 효과는 현재 디지털 영화, 게임 그리고 광고에 이용된다.
○ 제시하는 만화방식(Cartoon Modes)은 확장(stretching), 으스러짐(squashing), 휨(bending) 그리고 학습효과(learning effects)를 제작할 수 있는 가변 변형 템플릿이다. 이 방식의 각 부분은 전통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 관련될 수 있고 이들의 선택적인 조합은 전통적 만화스타일로 이동하기 위하여 비디오객체를 나타나게 하는 변형을 만든다. 만화방식은 전통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 익숙하지 않은 새내기 사용자를 위하여 직관적인 도구를 제공하려 한다. 단순하게 사용자는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스타일화를 택해야하고 상응하는 변형의 크기를 상술해야 한다. 따라서 한 객체는 실제로 그럴듯한 모양으로 쉽게 변형될 수 있다.
○ 이 논문은 연세대학교 연구팀의 연구 결과다. 국내에서 몇 사람의 연구자가 눈에 띈다. 이 분야 연구는 삼각형 메시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Hilbert 공간에서의 수치해석 이론이 강한 유럽의 프랑스, 독일, 러시아의 연구자들이 많이 참여함을 엿볼 수 있다.
○ 연구의 제한과 결론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3D로의 형태분석이 필요한데 이것을 극복 못한 것은 유한요소법만 적용한 결과로 본다. 유한요소법 외에 다른 변분법을 적용하면 더욱 훌륭한 결과를 얻게 될 것으로 사료 되고 이 문제를 해결하면 3D 객체추정 등 기대 이상의 결과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Sun-Yong Lee, Jong-Chul Yoon, Ji-Yong Kwon, In-Kwon Le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74
- 잡지명
- Graphical Mode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1~60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