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방조직세포와 암환자의 지방이식

전문가 제언
○ 지방세포-유래 기원세포와 분화된 세포의 암-촉진 역할의 증거가 엄연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암의 절제수술 후 조직/기관의 재구성을 위한 지방이식이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특히 여성의 유방암에서 가장 빈번하다. 지방조직은 지방모세포에서 유래한다. 지방조직은 몇 가지 타입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많은 세포가 지방세포이고, 그 밖에도 섬유모세포, 대식세포, 내피세포 등이 있다. 지방조직은 또 작은 혈관들이 분포되어 있다.

○ 두 가지 타입의 지방조직 중 흰 지방조직(white adipose tissue)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WAT의 역할은 에너지를 지방의 형태로 저장하는 것이다. 건강한 남자는 정상적으로 체중의 약 20%, 여자는 약 25%가 WAT이다. WAT에는 인슐린, glucagon, 성장호르몬, norepinephrine, gluco- corticoid 등 호르몬의 수용체가 존재한다. WAT는 생리적으로 불활성 조직이 아니고, 근래에 점차로 내분비(호르몬) 및 주변-분비(adipokine) 신호분자를 분비하는 기관으로 인지되고 있다. WAT에서는 adipo- nectin, leptin, estrogen, resistin, TNFα, IL-6 등이 분비된다.

○ 성장기를 지난 성인에서 체중의 증감은 거의 전부 WAT의 증감으로 인한 것이다. 비만은 체중에서 WAT의 비율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비만에서는 WAT의 지방세포가 산소부족에 의한 저산소증, 산화스트레스, 염증 면역세포의 보충으로 결국 fibrosis에 이르게 된다. 많은 연구가 비만과 암의 위험도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한다. WHO는 암의 위험도에 대해서, 과체중과 비만이 담배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피할 수 있는’ 원인이라고 말한다.

○ 이 리뷰는 특히 유방암환자에서 유방절제수술 후, 조직 재구성을 위한 지방이식에 대한 경고를 환기시킨다. 비만은 특히 폐경 후 유방암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폐경 전에는 estrogen이 주로 난소에서 분비된다. 그러나 폐경 후에는 이것이 끝치고 유방암 발생과 관계가 있는 이 여성 호르몬이 대부분 지방세포에서 분비된다. 이 리뷰의 저자들은 이식 전에 지방세포의 안전한 분자 표현형의 확인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저자
Bertolini, F,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826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Reviews on Cancer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09~214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