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의 황폐화와 과학-정책플랫폼의 필요성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토양과 수자원은 인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식량 확보문제, 토양황폐화의 확대, 농업과 재생에너지생산 사이의 경합, 카본축적, 외국자본은 토지인수 등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토양의 열화, 생물다양성의 손실 등의 해로운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세계적인 행동의 필요성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
○ 토지는 인간 존재의 기본이 되며, 식량의 생산, 물, 에너지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세계의 과학계는 토지열화의 정도와 원인을 찾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왔으며, 최근에는 토지황폐화를 멈추게 하고 토양을 복구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토지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본 원고에 기술되어 있는 “토지 과학-정책플랫폼(science-policy platform for land)”은 일종의 토지에 관한 국제기구를 말하며, 본 원고에는 과학자들과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2010년에 개최된 전자포럼의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e-포름은 토지문제에 대한 공중의 인식제고와 지구의 토양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토지, 특히 토지황폐화에 관한 국제기구의 설립에 관해서는 본 원고에서 소개한 설문조사와 e-포름의 결과에서 보는 봐와 같이 대륙, 국가, 이해당사자들 사이에서 조금씩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다. 본 원고에는 토지 플랫폼의 기능과 이점이 자세히 나열되어 있으며, 플랫폼의 설치· 운영에 관한 다양한 옵션과 새로운 기구를 설치할 때의 원칙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2011년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회 총회(UNCCD COP)가 개최된바 있다. 토지의 사막화로 피해를 받고 있는 지역은 대부분이 개발도상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아시아지역도 사막화가 심각하다. 과거 산림녹화의 성공경험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는 토지황폐화 방지를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R.J. Thoma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2~135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