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합금의 정밀주조기술

전문가 제언
○ 금속을 용해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소요된다. 주로 화석연료를 이용하여 생산된 전기를 용해과정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CO₂저감은 용해과정의 핵심 이슈이다. CO₂저감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30년 동안 미국·유럽·일본을 중심으로 용해 및 주조과정에서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기술이 개발되어 왔으나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의 개발로 CO₂저감노력을 하여야 하며 이에 국내 관련기업, 연구기관에서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 진공유도 용해법의 최대 과제는 용해로의 대형화에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해로는 100kg 이하의 작은 주괴의 생산만 가능하다.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5∼6톤 규모의 주괴가 요구되나 아직은 이러한 대형 장비는 실용화되지 않고 있다. 대용량의 장비가 개발되면 반응성이 높은 타이타늄을 대량으로 용해하여 주조함으로써 대형주물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장비의 개발에 주력하여야 한다.

○ 특수용해 및 주조공정 기술 분야에서 한국의 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70% 수준으로 대부분 장비의 설치 및 활용수준에 그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항공 산업에 소요되는 기술적 우위를 가지는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정련과 재용해를 위한 EB용해로 등의 신형장비를 제조하여 제품의 품질 면에서 향상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은 산업용 대형물의 주조를 위한 제품의 생산과 이에 소요되는 원천기술이 부족하며, 서방으로부터 전수된 장비와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단계로 원천기술의 개발에 주력하여야 하겠다.

저자
TAMURA Ita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4)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0~297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