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 중성자 플루언스에서의 원자로 압력용기강의 조사취성
- 전문가 제언
-
○ 원자력 발전소(NPP) 설계 기간이 초과된 RPV재료의 방사선 취성 예측을 위해 중성자속이 ~23x1020cm-2(E>0.5MeV)에 이르기까지 연구와 감시 데이터의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실험데이터는 RPV재료의 국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발췌한 것이다. 핵심 조사 취성 메커니즘, 직접 매트릭스 손상, 침전 및 원소편석이 고려되었다. 분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고 중성자 플루언스로 조사된 WWER-440강의 조사취성 평가이다.
○ 23x1020cm-2(E>0.5MeV)에 이르는 중성자속으로 조사된 몇몇 감시 세트가 분석되었다. 주로 영향을 끼치는 화학원소 P와 Cu의 영향은 중성자 플루언스가 4.6x1020cm-2(E>0.5MeV)에 이를 때까지 검증되었다. 비교적 낮은 농도의 Cu와 P를 함유한 강이 샤르피 천이온도 이동과 항복강도 증가에서 양호한 방사선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다.
○ 하나로(HANARO)와 IMEF의 정상조업 이래로 핵물질에 관한 조사(Irradiation) 연구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많은 대학에서 활발히 수행되었다. 중성자조사에 의해 생성되는 손상을 모의실험하기 위해 가속장치를 이용하는 조사연구가 시행되었다. CANDU-PHW로의 압력관과 PWR 압력용기의 감시실험도 수행되었다. 한국에서의 조사연구는 PWR 압력용기에 쓰이는 저합금 페라이트강과 고연소연료봉 피복에 쓰이는 지르콘합금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 진공용기는 2중벽 구조와, 도넛형체로, 주로 316L(N)-IG(ITER Grade)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진다. 내외 셀은 후판으로 만들고, 보강용 리브는 후판 사이를 폴로이달과 토로이달 양방향으로 이어진다. 이 지지하우징은 첫 밀폐 경계의 일부로 쓰인다. 진공용기는 플라즈마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플라즈마 대면 부품에 경계가 되는 1차적 밀폐를 제공한다. 진공용기는 거대한 구조로 플라즈마 파괴와 수직 전위 사고(VDEs)같은 때 높은 전자기 부하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저자
- A. Kryukov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422
- 잡지명
-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73~177
- 분석자
- 김*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