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산소 암 줄기 세포와 EMT, miRNA발현 이상, 암의 공격성과 그들의 상관관계

전문가 제언
○ 저산소증은 고형 암의 발달과 공격성과 관련된 기본적인 생물학적 현상의 하나이다. 저산소증 유도인자(HIF)는 마스터 전사 인자로 저산소 반응 유전자를 규제하고, 종양의 침윤, 전이와 항암-방사성 치료의 저항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세포 증식, 혈관 형성과 전이를 증가하는 데 기여한다. 규제가 잘 안 된 HIF 발현이 된 종양 저산소와 그것의 생물학적 결과는 암환자의 예후가 나쁜 관계로 사망률이 증가한다. 저산소와 종양의 공격성 양상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는 것은 암의 새로운 표적 치료를 개발하는 데 무한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 암 줄기세포(CSCs)과 상피-간엽 전환(EMT) 형태 세포는 항암 치료의 저항성과 관련이 있고, 종양의 성장, 침윤, 전이에 기여하고, 종양의 재발의 원인이 된다고 믿는다. 흥미롭게도 저산소와 HIF의 신호 통로는 CSCs와 EMT의 유도와 유지를 규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종양 미세 환경에서 HIF 신호 통로는 여러 복잡한 신호의 중재에 의하여 SCSs와 EMT 작용을 규제한다.

○ 암의 발달과 진행에서 HIF 신호 통로는 NF-kB, PI3K/Akt/mTOR, Notch, Wnt/β-catenin과 Hh 신호를 규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시한다. 더욱더 저산소-중재 miRNA의 상당수는 암세포의 증식, 침윤, 전이, 혈관형성과 HIF-의존 기작에 의하여 CSCs의 자가 복제를 중재한다고 본다. HIF 신호 통로의 규제, CSCs와 EMT 작용과 규제, miRNA 이상 발현을 통한 규제는 중요한 생물 작용이다. 저산소에 의한 정확한 분자 수준의 이해는 새로운 치료 개발에 대한 목표를 고안하여 암 환자의 생존에 적용할 수가 있다. 끝으로 천연물이 HIF와 표적 miRNA의 중요한 규제 작용을 여러 신호와 관련하여 밝혀지고 있으며, 전 임상과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

○ 국내에서는 서울 약대 김규원 박사 팀이 오랫동안 HIF 신호 통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하였으며, 근래 암과 연관된 연구를 하고 있어 주목된다.

저자
Ba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826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Reviews on Cancer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72~296
분석자
정*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